마지막 수정 날짜 : 2017년 4월 24일


국내/해외 가상서버? 그게 뭐야?

해외 가상서버는 해외 (국내 기업/해외 기업) 에서 내 서버를 운영할 수 있는 곳이다.
해외라고 해서 제한이 있는 것은 아니고 단지 해외기 때문에 인터넷 속도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국내 가상서버는 “국내” 에서 서버가 돌아가는 것이다.

가상서버는 쉽게 말하면 물리 서버 1대에 서버가 여러개 돌아가는 것이다.

해외서버가 왜 좋은데?

먼저 가격. 제일 중요하다. 내가 비싼 걸 사는데도 사양도 좋지 않고.

국내중에 유명한(?) 호스팅인 아워플랜과 해외에서 쓸만하다고 평가되는 vultr 에 대해서 소개해보겠다.

국내 VPS 호스팅 가격 (아워플랜)

국내 VPS 호스팅 가격 (아워플랜)

해외 VPS 호스팅 가격 (vultr)

해외 VPS 호스팅 가격 (vultr)

사진 출처: http://pib1t.blog.me/220772325339

똑같은 사양에 가격이 다르다. 다만 국내는 결제 방식이 간단ActiveX 시X하고 여러가지 결제가 있다면…
해외는 기본적으로 VISA/MasterCard 등의 신용카드 결제, Paypal 결제 등을 깔고 가야 한다.

국내에서 다른 호스팅보다 싸다는 아워플랜하고 비교를 해 보면 같은 사양에 해외가 가격이 더 저렴하다.
* (수정) 가격이 싸다는 증거(?) : 트래픽/대역폭 가격. 이거 무시는 못 한다. DDoS 맞아도 트래픽을 계산하는 곳이 있기도 하고.

vultr 말고도 여러 가지 회사가 많다. 나 같은 경우에는 OVH 라는 회사도 추천하는 편이다.

(국내) https://ourplan.kr/

(해외) https://www.vultr.com/pricing/

(해외) https://www.ovh.com/us/vps/vps-ssd.xml

(해외) https://www.conoha.jp/ko/pricing

(ConoHa 는 조금 위험하다. 나무위키 참조)

1PC 로 사용자를 주는 방식도 있다?

PC는 1대인데 서버를 주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 계정만 주는 방식이다.
윈도우/리눅스 에서 계정만 주는 것인데, 이해를 하기 힘들다면 다음 사진을 보자.

한 서버에 계정 여러개

한 서버에 계정 여러개

출처: http://blog.naver.com/i2cloud/220770580511

이 방식은 원래는 웹 호스팅에서 많이 쓰는 방식이다. (리눅스에서 SSH 혹은 디렉토리 권한을 주기 위하여)
한 사용자가 과도하게 사용하면 다른 사용자는 느려질 수도 있다. 물론 컴퓨터 사양에 따라 다르겠지만..

결론

해외 서버가 저렴하고 사양도 좋다. 그렇다고 국내가 나쁘다는 것이 아니다.

국내 서버는 지원 자체가 한국어기 때문에 편하고 결제 방식도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다.
해외 서버는 사용자와의 Support 자체가 외국어(특히 영어)기 때문에 영어를 조금만 할 줄 알면 대화가 조금은 가능하다.
(거기서 다 이해해 줌… -_-;;)

본인이 가격을 저렴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해외 서버도 알아보도록 하자..!